소소한 이야기/[책]이야기

[서평] 드래곤 라자 / 이영도

_레반터 2014. 9. 12. 13:52


이영도씨의『드래곤 라자』가 세상에 나온지 벌써 16년이(1998년 출간) 되었습니다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읽어보진 않았더라도 많은 분들이 제목 정도는 들어봤을 만큼 유명한 작품입니다.

 

90년대 말 PC통신 하이텔, 나우누리 등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성장한 판타지 1세대 소설 중 대표적인 작품이며 당시 쏟아지던 먼치킨+개그+할렘+양판소 쓰레기 소설과는 질적으로 다른 작품성과 대중성으로 한국의 대표 판타지 소설로 자리잡은 작품입니다.

 

국내에서만 100만부 이상 판매와 일본, 대만,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고 2004년에는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실리기도

했습니다그만큼 검증된 작품이란 말이겠지요.

 

이 책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큭큭큭, 으하하하하하, 깔깔깔깔,

 

당시에 출판했던 판타지 1세대 작품이란 작품은 한두 개 빼고 다 읽어본 나름 판타지 매니아로서 『드래곤 라자』는 참 대단한 책입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가요계의 역사를 바꾸었고 아이폰이 스마트폰 역사를 바꿔버렸듯이 『드래곤 라자』는 한국 판타지 소설 역사를 바꾸었습니다.

 

그 당시의 대부분의 판타지 소설이 D&D(던젼앤드래곤) 세계관을 베이스로 쓰여졌습니다.

『드래곤 라자』역시 D&D 세계관의 사용과 전형적인 판타지 설정을 (이쁘고 착하고 다재다능한 엘프, 고집스럽고 우직하며

도끼 들고 설쳐대는 드워프, 클래스9 마법사, 악마, 흑마법사, 성직자, 트롤, 오크, 마법 아이템 등등등)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유독 이 작품이 이렇게 성공했을까요?

정답은 없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대중성과 작품성이라고 생각합니다.


1.대중성

『드래곤 라자』는 이영도씨 작품 중 아마도 유일(?)하게 대중성을 갖춘 작품입니다.

이영도씨는『드래곤 라자』후속 작품인 『퓨쳐 워커』에서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폴라리스 랩소디』에서 극명하게

호불호가 갈리는작가가 되버립니다.

매 작품마다 녹아있는 이영도씨 소설의 철학적 주제와 그 주제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과정에서 '우와아아아아! 하며 열광하는 

독자와 '이 멍미!!!!' 하며 집어던지는 독자로 극명하게 나뉩니다.

이영도씨의 장점이자 단점이겠죠.

 

『드래곤 라자』는 재밌습니다.

물론 16년이란 시간은 처음 『드래곤 라자』를 읽었을 때의 그 감동과 재미를 다 돌려주진 못했지만, 정말이지 그때는

박장대소를 하며 눈물을 찔끔거리며 읽었습니다.

소설책을 읽으며 '이렇게 웃을 수도 있구나'를 알려준 책입니다.

'파이어볼!', '프로텍션 프럼 노멀 미사일!', '파워 워드 킬등의 대사를 읽으며 간만에 손발이 오글거리는 느낌을 ㅎㅎㅎ

 

흔히 말하는 이영도체를 통해 작가 특유의 풍부한 유머와 입담이 꽤 두툼한 분량임에도 전권에 걸쳐 종횡무진 펼쳐집니다.

특히, 주인공 '후치' 1인칭 시점에서 펼쳐치는 이야기는 때론 손발이 오글거리긴 해도 읽는 재미를 보장합니다.

 

※ 여담 1.

『드래곤 라자』는 인간,『퓨쳐 워커』는 시간, 폴라리스 랩소디 는 자유와 복수,눈물을 마시는 새는 왕이

주제입니다『피를 마시는 새』는 아직 안 읽어서 모르겠네요.

 

2.작품성

『드래곤 라자』의 작품성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한국형 판타지 세계관을 보여준『눈물을 마시는 새』와 같은 성격은

분명 아닙니다.

그럼에도 당시에 봇물처럼 쏟아져 나온 양판소 책들과는 확연하게 다른 수준을 보여줍니다.

기존 D&D 세계관을 활용하면서 여기에 자기만의 세계관을 입혀 남들과 차별화된 작품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인간'이라는 주제의식을 파고들면서 여러가지 생각 할 거리를 제공합니다.

초기 작품인 만큼 군데군데 허술한 틈도 보이지만 반대로 초기 작품임을 감안한다면 무척이나 잘 쓰여진 글입니다.

 

이런저런 설명과 말들을 떠나서 이야기를 좋아하신다면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행복하기를."



드래곤 라자 세트

저자
이영도 지음
출판사
황금가지 | 2008-11-14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한국 판타지 문학의 전설적인 작품 [드래곤 라자]가 10주년을 ...
가격비교